2023년 9월 말 현재, 갑작스레 UA(Universal Audio)에서 39달러 균일가로 10개의 제품 세일을 시작했습니다. 이 세일에 포함되어있는 10개의 이펙터들은 모두 실제 하드웨어로 있는 제품을 소프트웨어로 에뮬레이션한 제품이며, 하나 같이 전부 유명한 이펙터들입니다. 즉, 소장 가치가 매우 충분한 제품이며, 39달러 역대 최저가 세일이므로 여유가 되신 다면 구입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이번 깜짝 세일 제품은 10개나 되어 갯수가 많다보니 하나하나 일일이 자세한 설명을 넣기엔 내용이 너무 많아 제품 당 짤막한 설명만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리뷰가 아닌 세일 소식만 전해드리니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분들은 제품 각각의 정보를 추가로 잘 찾아보시고 신중하게 구입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워낙 유명한 제품들이라 여기 저기에 정보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참고로 미리 설명을 드리자면, UA에서 요즘에 행사하는 모든 플러그인 이펙터는 Native 방식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UA 회사의 하드웨어 필요없이 그냥 컴퓨터만 있으면 윈도우, 맥 가리지 않고 누구나 가동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이펙터를 로딩해야 하는 큐베이스, 로직 같은 DAW 프로그램은 필요합니다. 사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번 세일은 2023년 10월 2일까지 입니다. 고작 1주일 밖에 안되어서 매우 짧습니다. 이번엔 세일 제품이 많다보니 지출이 클 것 같은 분들은 이번 세일에 몽땅 구입하는 것보단 우선 순위를 고려해서 간간이 있는 세일 때마다 하나씩 하나씩 천천히 마련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한번 이런 가격으로 세일을 한다면 추후에도 여러번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때마다 유용한 제품들은 바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제가 경험하기에 별로 유용하지 않은 것들은 세일을 많이 해도, 세일 폭이 커도 그다지 소식 전하지 않습니다.)
* 아래에 플러그인부티크와 오디오디럭스 2곳의 구입 링크를 함께 담을텐데요. 플러그인부티크는 TAX가 추가로 붙는 대신 자체의 Rewards 프로그램이 있고, 매월 무료로 껴주는 프로그램이 있는 반면에 오디오디럭스는 그런 것이 없는 대신 가격이 딱 정가입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곳에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그외의 다른 곳에서도 똑같이 세일 중이니 자주 이용하는 곳을 찾아가셔도 됩니다.
참고로 9월 현재 플러그인부티크에서 Loopmix Lite 라는 제품을 무료로 껴주고 있는데, 10월 1일이 되면 새로 바뀔 것입니다. 혹시 무료로 껴주는 걸 Loopmix Lite가 아닌 다른 제품으로 받고 싶으신 분들은 10월 1일 이후에 구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1. 1176 Classic Limiter Collection
저번 세일 때도 한번 소식 전해드렸던 너무나도 유명한 FET 방식의 컴프레서 입니다. 레코딩 스튜디오 어딜가나 흔하게 볼 수 있는 그런 제품입니다. 엄청나게 빠른 어택 타임으로 유명하고, 노브나 버튼도 많이 없어서 다루기에 그다지 어렵지 않은 제품입니다. 굉장히 타이트하고 단단한 질감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저는 드럼과 비트 계열에 항상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번과 마찬가지로 강력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위의 3가지 제품 다 포함입니다.)
* 1176 Classic Limiter Collection 구입 링크:
- 오디오디럭스: https://www.audiodeluxe.com/products/software/universal-audio-1176-classic-limiter-collection
2. Pultec Passive EQ Collection
사실 며칠 전에도 이 제품은 똑같은 가격에 세일을 했습니다. 그런데 끝나자마자 다시 이 10가지에 묶여서 세일을 하네요. 이 Pultec EQ도 레코딩 스튜디오 어딜가나 흔하게 볼 수 있는 정말 유명한 제품이고, 정말 다양한 회사에서 복각되어 나온 제품이기도 합니다. 특유의 '풀텍 스타일의 EQ 느낌, 질감' 뭐 이런 말이 있을 정도로 정말 좋은 평가를 받는 EQ입니다.
다만 약간은 투박한 생김새와 각 노브의 명칭들이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EQ들과는 조금 다른 점이 있어서 처음엔 살짝 낯설 수 있는데요. 음역대와 톤을 다루는 EQ의 사용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분이라면 그리 어렵지 않게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3가지 제품이 원래 하드웨어는 따로따로 분리가 되어있고 그러므로 따로 구입 해야하는데, 이 UA에서는 그걸 한번에 다 같이 쓸 수 있게 묶음(콜렉션)으로 되어서 간편하게 한번에 로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3가지 제품이 각각 HLF-3C, MEQ-5, EQP-1A 이름이 있으며 각각 제어하는 음역대와 역할이 다릅니다. 그러므로 어느 하나를 골라 쓰기보다 콜렉션으로 묶어서 써야 좋습니다.)
이번 세일에서 강력 추천하는 또 하나의 제품 중 하나입니다.
* Pultec Passive EQ Collection 구입 링크:
- 오디오디럭스: https://www.audiodeluxe.com/products/audio-plugins/universal-audio-pultec-passive-eq-collection
3. Fairchild Tube Limiter Collection
이 제품은 엄청난 고가로 유명한 Fairchild 660 & 670 진공관 컴프레서를 에뮬레이션한 제품입니다. Vari-mu 방식이라고 부르는 컴프레서의 대명사 같은 제품이고, 보통 어떤 컴프레서가 Vari-mu 방식이라는 문구가 보이면 신호를 압축(컴프레싱)하는데 진공관이 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보면 박물관에 기증해야 할 것 같은 느낌으로 무지 크고, 옛스럽고, 투박하게 생기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Vari-mu 방식의 컴프레서가 궁금한 분들에게는 거의 교과서 같은 제품이니 한번 써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진공관 방식이다보니 착색도 많이 되는 편인데 그런 특유의 느낌을 좋아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제품도 워낙 유명하다보니 여러 회사에서 복각했는데 이 UA 제품이 가장 오리지널과 흡사한 사운드를 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고 660은 모노이고, 670은 스테레오일 뿐 사용 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사용하는 채널(트랙)에 맞춰서 쓰시면 됩니다.
* Fairchild Tube Limiter Collection 구입 링크:
- 오디오디럭스: https://www.audiodeluxe.com/products/software/universal-audio-fairchild-tube-limiter-collection
4. API 2500 Bus Compressor
API는 워낙 좋은 아웃보드를 만드는 회사인데, 그 중 API 2500은 뒤에 붙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버스 컴프레싱 용도로 쓰라고 나온 컴프레서입니다. 이 제품은 랙형으로도 있는데요. 이 오리지널 하드웨어를 그대로 소프트웨어로 에뮬레이션한 제품입니다.
버스(Bus)라는 것은 믹싱 중에 여러 트랙을 한데 묶거나, 병렬 연결을 하거나, 라우팅을 따로 빼는 등의 추가 경로를 만들 때 쓰는 용어입니다. 그 중 대표적으로 소위 '그룹 트랙(채널)' 또는 '스템 트랙(채널)' 이라고 부르는 버스 트랙에 이런 컴프레서를 하나 걸어주면 여러 트랙을 한번에 감싸주고, 정리해서 풀을 붙여주는 듯한 (보통 글루잉이란 표현을 씁니다.) 그런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일반 컴프레서들처럼 티가 확확 나게 쓰는 것이 아닌 아주 미묘하게 사용합니다.
버스 컴프레서로는 SSL의 G-Comp가 매우 유명한데요. (저는 이 G-Comp를 복각한 Townhouse라는 제품을 애용합니다.) 그런데 이 API 2500도 그에 못지 않은 유명한 제품입니다. 이번 세일에서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특별히 사용하고 있던 버스 컴프레서가 없었다면 이번 기회에 한번 구입해서 악기 군들을 그룹(스템)으로 묶고 그 그룹(스템)트랙에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매우 좋은 느낌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API 2500 Bus Compressor 구입 링크:
- 오디오디럭스: https://www.audiodeluxe.com/products/audio-plugins/universal-audio-api-2500-bus-compressor
5. API Vision Channel Strip
이 제품은 API 회사의 플래그쉽 아날로그 콘솔(녹음실에 흔히 보는 대형 믹서)에서 한 채널을 그대로 떼어다가 에뮬레이션한 채널스트립 제품입니다. 원래 콘솔의 한 채널은 위아래로 길쭉 해야하는데 그렇게 소프트웨어로 만들면 컴퓨터 화면에서 쓰기에 엄청 불편하겠죠. 그래서 보통 소프트웨어 채널스트립들은 이렇게 모듈형 느낌으로 옆으로 하나씩 붙여 짜리몽땅하게 만듭니다. 아마도 SSL 4000 채널스트립 시리즈 등은 워낙 유명하니 이미 접해보신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API의 고유의 노브 디자인 및 색상도 그대로 들어가있고, 콘솔 한 채널에 달려있는 프리엠프, 필터, 게이트(익스팬더), 컴프레서, EQ, 볼륨 노브 등이 각각의 이름이 붙어 그대로 다 들어가 있습니다. 더구나 EQ는 550L, 560L 2개가 들어가있고 취향에 맞춰서 Type 버튼을 눌러 골라 쓰면 됩니다.
'채널스트립'이란 것에 대해서는 예전에 영상으로 자세히 설명한 적도 있는데요. 여기서 다 설명할 수는 없고, 그냥 여러분들 DAW 환경의 모든 트랙에 이걸 하나씩 다 걸어놓고 쓰면 마치 녹음실의 대형 콘솔에 다 하나씩 꽂아놓고 쓰는 느낌이다. 대충 이렇게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물론 말이 그렇다는 것이지 모든 트랙에 무조건 다 걸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채널스트립 용도가 필요한 트랙에만 걸어도 되고, 심지어는 소프트웨어의 특성 상(장점이기도 하죠.) 여러 회사의 채널스트립 제품을 악기 군이나 트랙의 성질에 따라서 다양하게 골라서 쓸 수도 있습니다. SSL, Neve, API 등의 골라골라 쓰기도 가능하다는 얘기죠. 심지어 혼합도 가능하구요.
어쨌든 SSL, Neve 시리즈 채널스트립은 워낙 유명해서 흔히들 접해보셨을텐데 API의 채널스트립은 좀 낯선 분들 계실 겁니다. 저도 SSL, Neve 계열들 놔두고 항상 이걸 쓴다고 보장은 못하지만 가끔씩 이것저것 다르게 써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렇게 다양한 채널스트립을 경험해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이게 39달러? 다른 회사도 아니고 UA인데? 아 그럼 정말 혹하죠. 이거 하나로 API의 플래그쉽 아날로그 콘솔을 간접 체험이라도 해보는 거니까요.
* API Vision Chaanel Strip 구입 링크:
- 오디오디럭스: https://www.audiodeluxe.com/products/audio-plugins/universal-audio-api-vision-channel-strip
6. dbx 160 Compressor/Limiter
이 제품은 VCA(Voltage Contolled Amplifier) 방식 컴프레서의 대명사 격인 dbx 160을 에뮬레이션한 제품입니다. 아주 귀엽고 아담하게 생긴데다가 하드웨어 컴프레서들이 대개 그렇듯 건드릴 노브나 버튼이 많지 않아 처음 사용하기에 그다지 어렵지 않은 제품입니다.
VCA 방식의 컴프레서는 전압을 통해서 제어하는 방식이라 다른 진공관이나 트랜지스터 방식의 컴프레서보다 착색이 덜 하고 깨끗한 느낌을 주는 경향이 있는데, 반대로 너무 큰 입력이 들어가면 진공관, 트랜지스터 특유의 따뜻하게 눌러주는 느낌없이 소리가 왜곡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이번 세일에서 꽤 다양한 방식의 컴프레서들이 포함되어 있으니 서로 비교해서 작업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구입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dbx 160 Compressor/Limiter 구입 링크:
- 오디오디럭스: https://www.audiodeluxe.com/products/audio-plugins/universal-audio-dbx%C2%AE-160-compressorlimiter
7. Studer A800 Multichannel Tape Recorder
Studer 라는 회사의 A800 멀티채널 테잎 레코더를 에뮬레이션 한 제품입니다. 이제는 디지털 시대가 되어 테잎 레코딩이란 것을 하지도 않고 그런 관련 장비를 거의 보기도 힘든 시대가 되었지만, 아날로그, Lo-Fi, 빈티지를 애정하는 분들은 늘 있기 마련입니다. 때마침 레트로 열풍도 불고 있구요.
하드웨어는 구하기도 힘든 상황에 우리는 이런 소프트웨어로 옛 시절 그런 느낌을 조금이나마 담아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로 작업한 음악에 옛날 아날로그 테잎으로 녹음한 질감을 담아주는 일종의 새츄레이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테잎의 속도도 제어할 수 있고, 테잎 스타일도 250, 456, 900, GP9 등 4가지로 고를 수 있다고 합니다.
마스터링 스튜디오에 가면 어떤 곳은 마스터링 과정 중에 이렇게 하드웨어 테잎 머신에 한번 구워주는 곳도 있습니다. 이젠 여러분들도 개인 작업실에서 이렇게 맛이라도 볼 수 있습니다. 테잎 머신 소프트웨어 새츄레이터가 여러 회사들 제품이 있지만, 특히 UA의 Studer A800 제품이라면 믿을만 하죠. 궁금하신 분들은 천천히 정보 더 찾아보시고 구입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 Studer A800 Multichannel Tape Recorder 구입 링크:
- 오디오디럭스: https://www.audiodeluxe.com/products/audio-plugins/universal-audio-studer%C2%AE-a800-tape-recorder
8. Lexicon 224 Digital Reverb
Lexicon은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디지털 리버브를 얘기할 때 빠질 수가 없는, 엄청나게 유명한 회사입니다. 어딜가나 대형 콘솔 위에는 이 Lexicon의 컨트롤러가 놓여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그중 초기 모델인 224를 에뮬레이션한 제품입니다.
사실 UA에는 이 제품외에도 480L이라는 같은 Lexicon 사의 디지털 리버브를 에뮬레이션한 제품도 있습니다. 다만 이 480L은 Native 방식으로 아직 풀리지 않았으므로 오직 UA 하드웨어 제품을 가지고 있는 사람만 쓸 수 있습니다. (언젠가는 Native 방식으로 풀어줄 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래서 UA 하드웨어가 없는 분들은 480L을 복각한 제품은 다른 회사에서 나온 제품으로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224 제품은 480L 보다는 범용성으로는 조금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워낙 오래된 초기 모델이라서 그런 게 아닐까 싶은데, 오히려 이것이 반대로 더 레트로한 느낌의 리버브를 원하는 분들에게 더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요즘의 때깔 좋은 디지털 리버브들과는 또 다른 맛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Lexicon 디지털 리버브를 복각해서 판매하는 회사는 여러 곳이 있으니 224와 480L의 차이를 더 비교해보시고 구입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480L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회사는 Relab이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224가 아쉬운 분들은 그 회사의 480L 제품의 세일을 기다렸다가 구입하시면 됩니다. (480L이 Native로 풀리기 전까지.) 물론 224도 좋은 분들은 이번이 역대 최저가 세일이니 이 UA 회사 제품을 구입하시면 될 듯 합니다.
* Lexicon 224 Digital Reverb 구입 링크:
- 오디오디럭스: https://www.audiodeluxe.com/products/audio-plugins/universal-audio-lexicon-224-digital-reverb
9. Manley VOXBOX Channel Strip
Manley는 흔히 좋은 진공관 (마이크) 프리엠프로 많이 알려진 회사입니다. 그런 Manley에서 아예 보컬용으로 쓰라고 이것저것 다 들어간 플래그쉽 올인원 채널스트립 아웃보드를 만들었는데, 그걸 에뮬레이션한 제품입니다.
채널스트립 용도에 맞게 프리엠프, 컴프레서, EQ, 디에서/리미터 이렇게 4파트가 하나에 담겨 있고, 옵티컬 컴프레서 방식이라고 하니 보컬용으로 정말 유명한 LA-2A 컴프레서 같은 광센서가 반응하는 아주 부드러운 컴프레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진공관은 프리엠프에서 역할을 하는데 일반적인 채널스트립 구조에, 원래라면 따로 구입해야하는 진공관 마이크 프리엠프가 그냥 같이 달려있는 그런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컴프레서나 채널스트립 구조를 이해하고 있는 분이라면 노브들이 전부 눈금에 맞출 수 있게 되어 있는 방식이다보니 오히려 사용하기에도 그다지 어렵지 않고 쉽게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이하게 디에서와 리미터가 같이 묶여있는데 디에서 스위치를 껐다 켰다 하는 방식으로, 켜면 디에서 역할을 하고 (보컬용으로 쓰고), 끄면 리미터가 되는 그런 방식입니다. 그래서 디에서 스위치를 끄면 꼭 보컬용이 아닌 다른 악기에도 쓰기에 좋다고 하는군요.
어쨌든 소프트웨어에는 당연히 실제 진공관은 없지만, 이 제품의 특징인 진공관 마이크 프리엠프+채널스트립 느낌을 이거 하나로 써 볼 수 있으니 보컬 녹음 및 믹싱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 Manley VOXBOX Channel Strip 구입 링크:
- 오디오디럭스: https://www.audiodeluxe.com/products/audio-plugins/universal-audio-manley-voxbox-channel-strip
10. UA 175B and 176 Tube Compressor Collection
Univesal Audio, 즉 UA사에서 직접 1960년대 만들었던 175B, 176 오리지널 진공관 컴프레서를 에뮬레이션 제품입니다. UA의 창립자인 Bill Putnam Sr.의 최고의 업적 중 하나라고 하는군요. 최초 하드웨어부터 지금의 소프트웨어까지 UA 자체의 기술력이 들어갔으므로 진정한 오리지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물론 회사가 중간에 잠깐 사라졌다가 다시 부활했지만.)
오리지널 하드웨어는 이제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고 하는데, 우리는 이렇게 소프트웨어로나마 맛을 볼 수 있습니다. 진공관 방식이다보니 풍부한 배음과 특유의 부드럽고 따듯한 느낌으로 컴프레싱이 되고, 착색이 좀 더 되는 편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컴프레서들도 대부분 그렇지만 노브가 많지 않아 사용법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이 제품이 1176 컴프레서의 전신이라고 하는데 진공관이 있는 사운드라 그런 질감이 조금 다를 뿐 사용법은 그다지 다르지 않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UA 175B and 176 Tube Compressor Collection 구입 링크:
각 제품마다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길어졌네요. 어쨌든 이번이 UA 회사의 역대급 최저가 세일이니 필요하신 분들은 구입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UA 회사의 Native 방식으로 쓸 수 있는 모든 제품은 14일 동안의 트라이얼(데모) 버젼으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기능 상 제약은 없고, 사용 기한만 정해져 있습니다. 바로 구입하기는 뭐하고 한번 써보고나서 구입해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궁금한 제품을 클릭해서 들어간 후 'Try it Free'를 통해 14일 트라이얼 버젼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UAD 홈페이지: https://www.uaudio.com/uad-plugins.html
UAD | Audio Plugins | Universal Audio
Get the Pro Analog Tones Heard on your Favorite Albums Add timeless analog sound to your music with UAD plug‑ins, the world's most authentic emulations of classic analog hardware and vintage instruments, co‑created with the biggest brands in audio. Ex
www.uaudio.com
* 이번 세일은 2023년 10월 2일까지 입니다.
'소식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이스 엠프 시뮬레이터 Amplitube SVX 2 기간 한정 무료 배포 | 2023년 10월 31일까지 (1) | 2023.10.21 |
---|---|
UAD TELETRONIX® LA-2A Classic Leveling Amplifier (Tube Compressor) 무료 배포 소식 (0) | 2023.10.12 |
오케스트라 가상악기 Miroslav Philarmonik 2 CE 무료 배포 소식 | 9월 30일까지 | IK 멀티미디어 (0) | 2023.09.24 |
UA(Universal Audio)의 신디사이저, 피아노, 오르간 75% 세일 소식 | Minimoog, Ravel Grand Piano, B3 Organ | 각각 49달러 (0) | 2023.09.22 |
곧 큐베이스 13 출시 예정 (0) | 2023.09.21 |
댓글